AWT 연습
AWT 란?
자바언어가 탄생한 1995년에는 인터넷이 활성화되지 않았기에 대부분의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은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네이티브 UI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개발되었다.
초창기 Java1.0에 포함된 AWT는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네이티브 UI 컴포넌트를 이용하는 자바 라이브러리였다.
따라서 자바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운영체제에 따라 UI의 모양이 서로 다르고, 종류또한 제한적이었다. 즉, AWT 컴포넌트는 운영체제에 의존적이므로 OS환경에 따라 다르게 구현될 수 있다.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는 자바가 처음 나왔을 때 함께 배포된 패키지로서 많은 GUI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었다.
Frame, Window, Panel, Dialog, Button, Label, TextField, Checkbox, Choice 등과 같은 AWT의 컴포넌트들은 중량 컴포넌트(heavy weingt component)로도 불린다.
이 컴포넌트들은 운영체제(OS)의 도움을 받아 화면에 출력되는데, 운영체제의 리소스를 많이 소모하여 운영체제에 부담을 많이 준다.
1.이벤트 소스(Event Source)
이벤트 소스는 이벤트가 발생되는 컴포넌트를 말한다. 즉, 버튼, 체크박스, 리스트, 프레임, 마우스 등과 같은 컴포넌트들이 이벤트 소스이다.
2. 이벤트 리스너(Event Listener)
이벤트 소스에서 이벤트가 발생하는지를 검사하고 있다가 이벤트가 발생이 되면 실제적으로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든 인터페이스이다.
3.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
이벤트 리스너에 전달된 이벤트를 실제로 처리할 수 있도록 이벤트 리스너에 포함되어있는 메서드로, 발생된 이벤트 객체를 받아와서 실제적으로 처리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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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AWT;
// 직접 사용하는 방법
import java.awt.Frame;
public class 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rame f = new Frame();
f.setTitle("Frame Test"); //제목표시줄
f.setSize(300, 500); //가로 , 세로 크기
f.setVisible(true); //보여달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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